사회과 현장학습을 위한 WBI 자료 개발: 초등학교 사회과 ‘제주도 유적지를 찾아서’에 대하여
사회과학 > 교육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차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학습을 한다.
4학년은 자신이 살고 있는 고장으로 유적지에 대한 공부를 하지만 지역화 학습을 하는데 자료의 부족과 학교에서는 학생들과 현장학습을 실시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교사들에게 보다 풍부한 지역 유적지에 대한 자료를 이용하여 현장감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는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초월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관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WBI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자료는 사회과 지역의 학습을 학습자 스스로하면서 교사와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