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일보] 제주사회서비스원 등, 업무협약
- 2025-07-03
- 조회 4
2025. 7. 2. 제민일보(고기욱 기자)
제주사회서비스원(원장 문원일)과 제주학연구센터(센터장 김완병)는 최근 제주형 마을중심 돌봄모델사업의 제주학 아카이브 연계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주사회서비스원은 ‘제주형 마을중심 돌봄모델개발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중산간 취약지역 주민의 사회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위한 주민 생애기록물 저장 및 공동 관리체계 구축 사업을 진행해 왔다.
제주학연구센터는 제주사회서비스원이 확보한 중산간 지역 주민 생활, 문화, 인물 등 사진과 음성데이트를 공유받아 제주학 아카이빙 추진과 연구자료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제주 관련 자료 발굴·수집·보존 및 아카이브 구축 △중산간 등 취약지역 돌봄 등 사회서비스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공동조사 연구 △제주 관련 자료 교류 및 사업 협력 △학술 연구·전시·홍보에 대한 성과 공유 등에 협력한다.
김완병 센터장은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아카이빙과 연구를 통해 제주와 제주인의 과거·미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소통하며 따뜻한 제주학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원일 원장은 “현재 중산간 취약지역의 사회서비스 접근성 향상과 지속가능한 돌봄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역 특성을 반영한 사회서비스 기획·제공과 데이터 연계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